Friday, November 13, 2015

Applications purchased from App Store require password

App Store 구매 소프트웨어 문제

App Store 구매 소프트웨어 문제


이 문서는 e[⎋esc]m[⌥⌘meta]a[⌥alt]c[⌃ctrl]s[⇧shift] org-mode로 작성된 글입니다.


System Environments

Operating Systems

  • Main- : OS X El Capitan (10.11.1)
  • Sub- : Debian GNU/Linux Wheezy (7.9)
  • Server: Debian GNU/Linux Wheezy || Squeeze
  • Mobile: iOS 9.1

2015년 11월 11일 Mac App store에서 구매한 Applications가 작동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몇 개의 iTunes 계정을 사용 중인데, 하나의 계정으로 구매한 Applications 모두 실행 시 비번을 묻는 창을 띄웠다. 물론 비번 입력 없이는 실행할 수 없었다. 문제는 비번을 1Password로 관리하는데, 이를 Mac App store에서 구매한 상태라 비번을 전혀 모른다는 데 있었다. 완전 공황 상태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내 경우 문제가 생긴 applications을 굳이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 1Password
  • Moom
  • GIFBrewery
  • MultiMarkdown Composer

당시 다 확인한 것은 아니라 이보다 훨씬 많을 수 있으며, Back To The Mac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Mac App store에서 구매한 Applications 모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황 상태에 빠져있다가 정신을 차려보니 어느새 TimeMachine에서 이틀 전으로 Restore를 하고 있었다. 문제는 역시 해결되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OS X Update가 있었던 것도 아닌데 괜한 짓을 한 것이다. 지금 생각하면 시도할 가치도 없었는데 성가신 일만 더 많든 꼴이 돼버렸다. 이는 시도하지 말기를 바란다.

당시 상황은 조금 더 설명하자면, 기본으로 쓰는 iTunes (or iCloud) 계정으로 구매한 Applications은 문제가 없었고, 이미 인식 시켰던 암호화된 외장하드를 부를 수도 있었고 (그 비번을 볼 방법은 없었지만), Mail.app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였다. 이 상황에서 결국 내가 해결(?)한 방법은, 문제를 일으키고 비번조차 모르는 iTunes 계정을 비번 초기화 시키는 것이었다. 아래 링크를 따라 가서, Apple ID란에 해당 계정의 ID (즉, 만들때 쓴 email 주소)를 적으면 바로 email이 날라오고, 그 email에 링크된 페이지를 따가 가면 새 비번을 설정할 수 있다.

비번 초기화 과정을 매우 간단하지만 해당 계정의 email 조차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절대 이 방법은 쓰지 말기를 바란다. 나는 위에 기술한 방법으로, 비번을 요구하던 iTunes에서 구매한 Applications을 새로 만든 비번으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Epilog

애초에 이런 문제가 왜 발생했는지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다. Apple은 이런 설명하기도 힘든 말도 안되는 상황을 왜 초래한 것인가? (그냥 버그잖아!) 도대체 이 사소한(?) 문제로 버린 시간과 에너지가 얼마란 말인가?!? 비번 관리를 모두 1Password에 맡긴 내 잘못인가? 이런 상황을 최대한 피해보고자 비번 관리 소프트웨어를 쓰는 것인데… 비밀번호 관리를 어떻게 할 지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봐야겠다.


Creative Commons License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Created: 2015-11-13 Fri 01:01

Emacs 24.3.1 (Org mode 8.2.10)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