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1, 2012

OS X Mountain Lion I. : what to do after upgrade

OS X Mountain Lion : 업그레이드 후 다듬기


Operating System Environments

Main : OS X Mountain Lion (10.8)

Sub- : Debian GNU/Linux squeeze (6.0.5)

Server : Debian GNU/Linux lenny or squeeze

Mobile : iPod-touch 4G - iOS 5.1.1



2012년 7월 25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OS X Mountain Lion (10.8)이 Mac App Store를 통해 공개되었다. 가격은 미화로 $19.99, 유로로는 15.99이고, Mac OS X Lion 에서 뿐만 아니라, 내가 썼던 Mac OS X Snow Leopard (10.6.8)에서 바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독일의 인터넷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다운로드 속도도 원활하고, 다운 후 업그레이드 하는데 약 한 시간이면 충분했다. 5일 째 쓰고 있는데 performance도 Snow Leopard 와 차이가 없을 만큼 쾌적하고, 눈에 띄는 버그도 아직 못 봤으며, 자잘한 버그도 아직 크게 보고되지는 상황이다. 특히 사용하는 application 중에 어떤 것이 동작하고, 동작하지 않는지는 roaringapps 가서 직접 검색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Customizing(?)을 좀 해서 쓰는 상황이라 걱정한 부분이 좀 있었는데, 그에 관한 간단한 정리를 해 볼까 한다. 세세한 부분은 다른 블로거들이 너무 많이 다루므로, 주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과 내 상황과 관련된 부분만 다루기로 하겠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Save As..
  2. FileVault
  3. Quicksilver, Aquamacs Emacs, and X11
  4. MacPorts
  5. 안되는 applications



  • Save As…

Lion은 잘 모르겠고, Snow Leopard 와 크게 달라진 불편한 점TextEdit 이나 Preview 에서 [Save As] 가 바로 활성화 되어 있지 않고 단축키가 바꾸었다는 점이다.


위에서 보듯이 [CMD + Shift + s] 로 할당된 [Duplicate] 가 바로 보이고, [Save As]는 [Opt]을 눌러야 보인다. 이를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은 단축키(shortcut)를 바꿔주면 된다.

아래 그림과 같이, System Preferences -> Keyboard -> Keyboard Shortcuts 로 가서 {Application Shortcuts} 에 맨위에 있는 {All Applications}를 선택, 아래 있는 [+] 버튼을 눌러, {Menu Title}에 정확한 명령 이름 (예를 들에, Save As...) 을 적고 그 아래에서 단축키(Shortcut)를 지정하면 된다.(이경우,  [CMD + Shift + s])


그리고 다시 아래 있는 [+] 버튼을 눌러, Duplicate에 [CMD + Shift + Opt + s]를 지정하면, 단축키들도 바뀌고, TextEdit 이나 Preview 에서 아래 그림처럼 원래(Snow Leopard)처럼 쓸 수 있다.



  • FileVault

Snow Leopard에서 FileVault 를 쓰고 있었는데, 아무런 변경 없이 Mountain Lion으로 바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고, 쓰던 그대로 바로 쓸 수도 있다. 새로운 FileVault인 FileVault 2 를 쓰고 싶으면, System Preferences -> Security & Privacy 로 가서 변경하면 FileVault 2 를 쓸 수 있다. Snow Leopard에서 FileVault는 TimeMechine을 쓰는데 약간의 불편함이 있어서 새로운 FileVault 2에 큰 기대를 하고 있는데, 아직 TimeMechine과의 궁합은 제대로 파악하지 못 했다. 조만간 Post를 하나 할 계획이다.



  • Quicksilver, Aquamacs Emacs, and X11

이것들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나에게는 중요한 applications인데, 간단히 말해서 큰 문제 없이 동작한다. 특히 Aquamacs Emacs 2.4는 아직까지는 전혀 문제 없이 동작한다.

Quicksilver ß69의 경우 시스템을 껐다 키면 가끔 두 개의 아이콘이 독(Dock) 위에 올라가 있는 버그가 있는데, 이는 Quicksilver ß69를 일단 끄고, 원래 지정해 놓은 Dock 위치 말고, 다른 곳에 생긴 아이콘을 클릭해 없앤 후, 다시 켜서 사용하면 된다. 완전히 64bit로 돌리는 방향으로 가는 중이라, 몇몇 plugins이 동작하지는 않지만, 주요기능 사용에는 문제가 없다. 개발자 측에 따르면 조만간 베타 딱지를 떼고, 정식으로 나올 예정이라고 하니 다음 버전에서는 나아지길 기대한다.

quicksilver news #1

quicksilver news #2

X11의 경우 이미 Snow Leopard에서 깔아 쓰다가 업그레이드 한 경우라도, 바로 쓸 수 없다. Mountain Lion으로 업그레이드 완료 후 X11 을 실행하면, "안되니 새로 깔아 주세요" 비스무리한 말이 뜨고 친절히(?) 관련 web page를 링크 걸려있다. 직접 XQuartz Home Page 에가서 XQuartz 2.7.2를 다운로드 받아 깔아 쓰면 된다.

[XQuartz 2.7.2 다운로드] 바로가기



  • MacPorts

Snow Leopard에서 쓰고 있지 않았다면, Mountain Lion 에서도 사용가능하니, 바로 MacPorts 로 가서 다운로드 받아 쓰면 된다.

[MacPorts 소개 및 간단한 사용법] 지난 Post 보러가기

원래 Snow Leopard에서 MacPorts를 쓰던 경우는, Mountain Lion 업그레이드 후, 

  1. Mac App Store에서 Xcode 4.4를 우선 다운로드해 설치한다.
  2. Xcode 4.4를 실행 후, [CMD+,]로 Preferences를 열어 {Downloads} 아래, {Components} 부분에서 {Command Line Tools}를 설치한다.
  3. 다음을 실행 후 원래 쓰던 대로 사용하면 된다. $sudo port selfupdate


PS) Colored ls 를 coreutils 로 구현한 경우는 port를 upgrade 해 주고,

$sudo port -u upgrade outdated

Terminal 을 켜서, [CMD+,]로 Preferences를 열어 {Settings} -> {Advanced} -> {Declare terminal as} 에서 xterm으로 설정해주면 Snow Leopard에서 구현하던 그대로 동작한다.

[Colored ls] 지난 Post 보러가기


PPS) Xcode 4.4를 깐 후 Snow Leopard에서 쓰던 옛 Xcode를 지우는 방법은 간단(?)하다.

/Developer/Library 로 가보면 uninstall-devtools 라는 이름의 파일이 하나 있는데 이를 실행해 주면 된다.

$sudo /Developer/Library/uninstall-devtools --mode=all

그리고도 남은 /Developer 아래 있는 찌꺼기들은, 내 경우는 그냥 몽땅 trash에 넣고 지워줬다.



  • 안 되는 Applications

Apple이 예고한 대로 rosetta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으므로, ppc에서 돌리던 applications은 돌릴 수 없다. 대표적(?)으로 Mathematica 5.2 같은 것은 돌릴 수 없다.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 정책이지만… 어쩔 도리가 없다.

Snow Leopard에서 부팅 사운드를 간단히 없애주었던 StarUpSound를 더 이상 쓸 수 없다. startninja 같은 application이 돌아갈 듯 하지만, 깔고 다시 지우면,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떡하니 Home Page에 써있다. 구려서 다른 방법을 알아볼 계획이다.

VirtualBox 4.1.18이 돌아간다고들 하는데, 아직 Oracle에서 공식적인 답변이 없는 상태이고, 나도 시간을 두고 확인해 보지는 못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